본문 바로가기
취미소개-야외활동

[취미활동소개 - 야외활동] 2 - 스쿠버다이빙 이란?? 스쿠버다이빙 해볼까요?

by 태선임 2020. 4. 27.

- 안녕하세요, 다양한 취미생활에 대해 알아보고 정보전달을 하는 태선임입니다!!  
이번에는 스쿠버다이빙 활동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전세계에 수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해양스포츠입니다! 
스쿠버다이빙에 대해 알아보고 즐기기 위한것들은 뭐가 있는지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

1. 적정인원 & 연령대

혼자서 하는 스쿠버다이빙은 없고, 여러명이서 한 팀을 이루어서 해수면 -> 물속(바다,계곡,수영장 등)으로 들어갑니다.
보통 강사 한명에 4~6인이내가 한팀이 되구요, 2명씩 짝을 이루어서 (버디가 되어서) 활동을 합니다. 
스쿠버다이빙을 즐기는 사람들의 특징은 주변에 스쿠버다이빙 같이 하자고 알리는 사람도 많구요
가족들도 같이 시킵니다! ㅋㅋ 그래서 어린아이들도 하긴 하는데요, 본인의 몸, 호흡을 잘 조절할 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영유아는 힘들거고 초등학생이상이면 충분히 할수 있습니다.

2. 가능한 계절 & 시간대

확실히 물속에 들어가서 탐험을 하는 스포츠이다보니, 계절의 영향은 받습니다. 주로 여름에  스쿠버다이빙 하러 많이들 가구요
가기전에 수영장 다이빙풀에서 보통 강습 혹은 장비점검등을 하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다의 계절은 육지보다 한철 늦고, 빨리온다고들 하더라구요~! ( 육지가 봄 -> 바닷속은 겨울,   육지가 가을-> 바닷속은 겨울) 
햇빛이 있는 시간대에 주로 진행을 하구요, 아무래도 빛이 있어야 하기때문에 그렇구요~!
야간,심야 다이빙이라고 있지만 개인 랜턴을 챙겨서 랜턴 불빛을 켠 곳만 볼수 있기때문에 시야가 제한적이라 자주 진행되진 않습니다.

 

3. 장소 (교육 & 활동)

국내 다이버들을 위한 실내 교육 장소로는 서울엔 잠실 종합운동장, 올림픽수영장 등이 있습니다. 또 가평에 K26이라는 펜션에서도 프리다이빙 혹은 스쿠버다이빙을 즐길 수 있다곤 하는데, 수영장 물을 수심 26m까지 채워놔서 실제 바다와 비슷한 높이까지 즐길수는 있다고합니다. 하지만 국내 대부분의 수영장은 수심 5m까지만 제공하고, 그 안에서 교육, 장비체크, 자세연습 등을 합니다.
교육이 아닌 실제 활동 장소는 정말 다양합니다. 물이 있는 거의 대부분의 곳이 체험할수 있는곳입니다. 
주로 바다 깊은곳에 들어가서 산호초나 물고기, 수중 생태계를 보기위해서 활동을 하구요, 그냥 물속에서 심적, 몸적으로 편해지는 기분이 들기 때문에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동해, 제주도가 유명하구요 해외는 세부, 사이판 등 동남아 휴양지가 유명합니다. 한여름 동남아행 비행기편 단체 관광객은 골프 아니면 스쿠버다이빙이라고 봐도 될정도로 동남아가 저렴하고 바닷속이 깨끗하고 볼것도 많습니다. 

4. 취미의 목적

물 속에서 편안함을 즐기고자, 평소에 보기 힘든 수중생물들을 보고자, 스쿠버다이빙을 즐기는 것 같습니다. 물 밖에서와 마찬가지로 호흡을 하면서 신기한 수중생태계를 경험할 수 있는 취미 활동입니다.  전복을 따거나, 바닷속 물고기를 직접 잡으려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곤 하지만 모두 불법이고, 같은 다이버들끼리도 최대한 자제하고자 하는 편입니다.
빛이 제한되는 바닷물속에서 인생사진 건지기 위함도 있고, 바닷속에 수장되어 있는 건물이나 군용비행기 등등 과거를 만날 수 있는 경험도 할 수 있습니다. 또, 바닷속을 들어가기 위한 여행의 목적도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가더라도 평소엔 관심도 없던 성당에 가고 건축물 역사를 듣고 하는것 보단, 바닷속에서 해양생물을 보고 신기한 지형도 가보고 비행기가 수장된것도 바로 눈앞에서 보는 그런 재미도 있습니다. 다이빙 하고 나와서 동남아 타이맛사지를 받거나, 동해에서는 삼삼오오 일행들끼리 유쾌한 술자리도 정말 재미있습니다 !! 

5. 장비와 간단한 규칙 설명

대부분의 스쿠버다이빙은 바닷속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바다를 기준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수심 몇m까지 내려가느냐에 따라 다이버수트의 두께나 종류가 달라집니다. 수심이 깊어질 수록 수온도 떨어지고 몸에 가해지는 압력도 증가하기 때문에 종류가 달라집니다. 한겨울에도 다이빙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드라이슈트라는, 내 신체에 물한방울 들어가지 않게 하는 장비도 있구요, 동남아등에서 즐기기에는 간단한 수영복이나 비키니, 래쉬가드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동해는 온도가 많이 낮고 파도도 많이 불기 때문에 웻슈트나 드라이슈트가 필수입니다. 하지만, 동남아같이 따뜻한 나라는 수면과 지상의 온도가 큰차이가 없기 때문에 래쉬가드나 수영복등만 입고도 합니다. 

그 후 BCD라고 하는 장비를 체결한 공기통을 등에 매고, 호흡기를 입에 물고 내려갑니다. 공기통의 무게가 있기 때문에 물 속에서 움직이기 편하게 하기 위해 오리발을 차구, 깊은곳으로 내려가기 쉽게 하기 위해서 웨이트라고 하는 것을 허리에 찹니다. 내 수온과 다이빙타임등을 기록하기 위하여 다이빙컴퓨터 라는 것을 손목에 차고 다이빙을 하기도합니다. 

호흡을 잘 조절하여 바닷속에서의 수심을 유지하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웨이트 때문에 몸은 가라앉고 BCD라는 장비의 공기잔압을 조절하여 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초보일때는 호흡으로 내 수심을 유지하는게 힘들기 때문에 숙달될때까지는 웨이트를 무겁게 차고 BCD 장비에 공기를 주입하여 높이를 조절합니다. 그 후 오리발을 찬 발로 움직이면서 바닷속을 구경하시면됩니다~!

마스터다이브 라는 그 지형에 대한 전문가가 있구요, 강사라고 하는 장비나 구급등에 통달한 전문가 분들도 있습니다. 초보자분들은 이러한 분들과 주로 같은 팀이되어 움직이고, 갑자기 상승하거나 하강하여 몸에 무리가 가는일이 없도록 잘 도와주실겁니다.

 

6. 유명한 사람 소개

마스터다이브나 다이빙 강사는 굉장히 많습니다. PADI라는 세계적인 업체에서 보통 다이빙 자격을 따시게 될텐데, 그 강사분들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가고싶어하는 지역의 다이빙 샵 / 강사분들을 소개받아서 즐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를 가면 그 지역별로 다이빙에 유명한 사람들이 굉장히 많은데 일반인들에게 알려질정도로 유명하신분은 별로 없는것 같습니다 ㅎㅎ 승패를 나누거나 1,2등을 가리는 스포츠가 아니고 개개인의 지적 호기심 혹은 심리적 안정감을 위한 스포츠이다보니까요 ㅎㅎ 

하지만 연예인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김태희, 박신혜, 김병만, 김현중, 박신혜, 방탄소년단 등등 정말 다양한 분야의 연예인들이 스쿠버 다이빙을 즐기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겸 가서 스쿠버다이빙 하고 휴양도 즐기고 오는거죠 ^^

 

7. 비용 (교육비용, 1회 비용등)

교육은 누구에게 받느냐, 어디서 받느냐, 어떤 과정이냐에 따라 금액이 다릅니다. 

제주 특정업체 비용 예시

오픈워터 - 장비사용법, 체험다이빙 정도로 생각하셔도 되는데 이 과정을 이수했다는 자격증을 받으려면 제주도 기준으로 3박 4일정도에 50만원 정도 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 장비 렌탈비, 강사비, 보트사용비, 다이빙 샵 숙박,식사비 포함 ) 

어드밴스 - 어드밴스까지는 따셔야 수심 30m 정도까지 대부분의 다이빙을 즐길 수 있구요. 강사가 될게 아니라면 어드벤스까지 따두시면 됩니다~! 해외 다이빙 샵을 갈때도 어드벤스 다이버인지 오픈워터다이버인지에 따라 데리고 가는 다이빙 포인트가 다릅니다~! 멋있고 재밌는 포인트는 최소 50로그 이상 (50번 이상) 경험을 하셔야 합니다. 

해외 다이빙 -> 제 경험상 동남아 4박 6일정도에  150 정도 쓰는것 같습니다. (숙박, 비행기,  다이빙, 장비렌탈 모두 포함 + 식사나 마사지 등 개인적으로 쓰는 비용제외) 저같은 직장인 분들은 1년에 해외 나갈수 있는날이 자주 없기 때문에 일년에 한두번 정도 동남아 다이빙가고 여름에 동해나 제주도로 다이빙을 자주 가는갑니다 ^^ 

동해 다이빙 -> 국내이기 때문에 주말을 이용해서 가면되고 숙박만 안해도 .. 하루에 장비렌탈비정도만 내고도 충분히 즐기실 수 있습니다. 1박 - 5회정도 다이빙 했다고 생각하고 숙박, 식사비용까지 모두 같이간 팀분들과 진행했다고 생각했을때 약 30만원정도? 드는 것같습니다. 

 

스쿠버 다이빙은 저도 즐기고 있을정도로 굉장히 재미있는 스포츠입니다. 많은 분들이 주변에 다이빙 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처음 시작을 하기 힘든데, 저에게 연락을 주시면 좋은 강사분들도 소개해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ㅎㅎ 스쿠버다이버들은 이상한사람이 없다고 할정도로 다들 순박하구 착하고 재밌게 놀다 올수 있습니다. 물속에서는 어차피 말도 안통하고 정말 조심조심 다니기 때문에 서로서로 더 챙기게되고 그만큼 더 쉽게 친해지고 재미를 느끼실수 있을거에요~!!
네이버에 - 온더코너라는 카페에 가입하셔서 더 많은 정보(다이빙 일정, 후기 등)을 얻으실 수도 있을거에요~! 

 

- 오늘 정보가 좋으셨다면 즐겨찾기 부탁드리고 궁금한게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