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소개-야외활동

[취미활동 소개 - 야외활동] 3 - 풋살 이란?? 풋살 한판 하실래요?

by 태선임 2020. 4. 28.

- 안녕하세요, 다양한 취미생활에 대해 알아보고 정보전달을 해보려고 하는 태선임입니다!!  
이번에는 풋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축구와 비슷하지만, 소규모로 하고 축구공은 5호공으로 탄성이 더 좋지만 풋살은 4호공이라서 더 작고 덜 튀기고 그만큼 정확히 공을 다룰줄 알아야하는! 그런 스포츠입니다. 
국내에서도 축구는 22명정도의 인원이 모여야하고 장소나 날씨의 영향도 많이 받고 너무 큰 구장을 뛰어다녀야하는 이유 때문에 풋살을 하는 사람들도 많이 생겼습니다~! 풋살구장도 많이 생겼구요~!!  시나 구청에서 관리하는 풋살장외에도 백화점 옥상이나 건물 옥상, 지하 등의 공간에 인조잔디를 설치하고 시간대별로 구장 예약할수 있게 하는 곳도 많아졌습니다!! 
야외활동중 풋살에 대해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적정인원 & 연령대

실내 구장이 많은 만큼 3:3부터 7:7까지 다양한 구장이 있습니다. 그러니 6명만 모여도 충분히 할수 있구요. 골대도 핸드볼 골대보다 더 작은 자그마한 그물 골대들을 많이 쓰기 때문에 골넣기도 그만큼 더 힘들고 상대방을 완벽히 제쳐야 득점을 할 수 있습니다! 

공이 작은만큼 청소년들도 충분히 즐길 수는 있습니다. 제가 어렸을때 태권도장 등에서 몰래 하던 축구와 비슷하게.. 여기부터 여기까지가 골대입니다! 라고 정해놓고 하는 식으로 플레이할수 있습니다! 축구보다 개개인이 움직여야 하는 활동량이 더 크게 요구되는 만큼, 체력적인 부분도 요구됩니다.

2. 가능한 계절 & 시간대

축구보다는 확실히 계절의 영향을 덜 받습니다. 천장이 있는 풋살장이 많고 실내 풋살장도 많은 만큼 4계절 내내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야외에 있는 구장에서도 충분히 즐길 수는 있지만, 비나 눈이 오더라도 좋아하는 축구(풋살)을 할 수 있다는건 매우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풋살을 하는 시간대도,  풋살인들의 성지격인 용산풋살장 주말을 예로 들면 새벽 5~6시 시작하는 새벽반부터 새벽 2시 시작하는 야간반까지 다양합니다. 실내 혹은 구장이 작은 만큼 조명도 켜놓고 하면 공도 잘보이고 풋살을 즐기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공차는거 좋아하는 분들은 4계절내내 즐길 수 있는 풋살을 정말 좋아 하실겁니다.

3. 장소 (교육 & 활동)

풋살에 대한 교육은 따로 없습니다. 축구와 대부분의 규칙이 똑같고 드로잉을 발로 한다,, 정도의 차이이고 동네마다 풋살 규칙을 정하고 하는팀도 많습니다. 풋살공을 발로 차면 되고  천장(그물)이 있는 경우가 많아서 공을 높게 올려 차기 힘들고 인조잔디가 대부분이다보니 흙먼지 먹을 일은 거의 없습니다. 
풋살을 즐길수 있는 곳은 풋살장이 있는 모든곳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요샌 큰 축구장 옆에 조그맣게 풋살장 여러개씩 만들어져 있기도 합니다. 월드컵경기장, 용산아이파크몰 옥상, 일반 체육시설 지하,  홈플러스 옥상 등등, 풋살팀에 가입하여 여러 구장에 찾아다니면서 즐길수 있습니다. 
대청역에 있는 오픈된 풋살장은, 사람들끼리 자체적인 룰을 정해놓고 합니다. 이긴팀이 계속 플레이하는 밀어내기식 인데요~! 농구코트와 비슷한 사이즈의 구장에서 풋살을 즐길 수 있는거라서 길거리 농구식의 규칙이 도입된것 같습니다 ㅎㅎ 

4. 취미의 목적

풋살은 확실히 축구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적고 소규모의 인원들이 모여서 축구를 할 수 있다는 점때문에 하는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인원이 더 적은만큼 개개인이 더 많은 시간동안 볼을 만질 수 있고 그만큼 더 재밌습니다. 조금 더 화려한 경기도 가능하고, 골도 더 많이 납니다. 사방에 그물이 쳐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공 주으러 갈일도 굉장히 적고 축구의 축소판이라서 풋살을 하는 것 같습니다.

5. 장비와 간단한 규칙 설명

축구화와 다른 스터드가 거의 없는 풋살화를 신고 축구를 한다고 보면됩니다. 복장은 축구할때 입는것처럼 거의 입는 편이고 축구보다는 상대적으로 더 자주 멈춰야 하는 풋살의 특성상 달리기 빠르다고 무조건 잘하진 않습니다. (동네축구에선 달리기 빠르면 장땡이라는 말이 있으니까요ㅎㅎ)  축구와 다른 풋살공(4호) 를 쓰고, 골대도 더 작은걸 씁니다. 
규칙은 축구과 대부분 같습니다. 상대편 골대에 더 많은 골을 넣는 팀이 이기는 겁니다. 키퍼는 공을 손으로 만져도 되고 ( 3:3 같은 경우에는 키퍼 없이 하거나 모두가 키퍼가 될수 있다고 하기도 합니다.) 드로잉은 손으로 하는게 아니라 발로 찹니다.
축구보다 더 티키타카가 필요하고 팀원간 호흡이 중요합니다. 2:1 패스로 대부분 이겨낼수 있기 때문에 거기서 나오는 재미가 있습니다.

6. 유명한 사람 소개

호나우지뉴나 코스타와 같은 선수들이 풋살장에서 정말 화려한 플레이를 합니다. 아마 빠른 스피드를 이용한 호날두보다는 아기자기한 패스와 순간적인 페인트로 제치는 메시가 풋살에 더 어울릴 것 같네요~!  국내에선 요새 꽁병지라고 김병지 선수가 풋살하는 유튜브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축구선수들이 화려한 개인기를 뽐낼 수 있는게 바로 풋살이기 때문에 유튜브나 인스타 같은곳에서 자주 보실 수 있을거에요.

 

7. 비용 (교육비용, 1회 비용등)

교육비용은 아마 업체마다 다를것 같아서 생략하겠습니다. 풋살을 하는데 필요한 비용중 장비비용은, 운동복, 풋살화, 풋살공 정도가 될것 같네요. 축구화 축구공 축구복이랑 금액도 비슷하고 성질도 비슷합니다. 

풋살장 예약비는 사설은 보통 2시간에 약 10만원정도,  국가에서 서비스하는 곳은 2시간에 5만원정도 합니다. ( 장소에 따라 다릅니다. ) 이렇게 나온 비용을 남은 사람들끼리 나눠서 내는것이지요~! 위에서 언급한대로 서울 대청역 주변에서는 무료로 서로서로 밀어내기 식의 경기를 하기도 합니다. (수준이 높더라구요 ..!!)